Cyworld Music Award Trophy Design

왼쪽의 사진은 기존에 수여되던 유리로 된 기성품으로 싸이뮤직어워드만의 상징성을 나타내기 어려웠습니다.
트로피는 수상을 한 여러 가수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과 수준 높은 품질이 요구되었습니다.

수많은 디자인을 검토하였고, 여러 가지 디자인 중 트로피의 실루엣을 이용하여 합리적인 가격과 고급스러움을 유지하고 대량생산에도 용이한 디자인을 선택하였습니다. 트로피의 실루엣은 모양이 다양하고 특성이 달라서 최대한 중심이 되는 모양과 손잡이의 형태를 추출하고 음표를 트로피 몸체에 입체 모양으로 타공을 주어 정면에서 보았을 때 입체라는 착시를 주었습니다.

스케치 작업 및 형태작업

평면을 입체적이게 보이게 하는 디자인을 위한 스케치 작업 후 싸이뮤직어워드를 상징할 수 있는 실루엣을 결정하는데 수백 개의 안을 검토하였습니다.
심플하면서 젊고 현대적인 형태와 전통적이고 트로피다운 형태를 지속적으로 검토하였습니다.



철판 타공작업과 각인작업

5mm 철판에 타공을 가공할 때 레이저의 스파크로 인하여 철판에 손상이 너무 많이 생겨서 후가공을 하였습니다. 이 과정 중 철판의 질감이 떨어져 원형의 느낌이 나지 않았고 수십 번의 테스트를 거쳐 스파크의 흉터가 생기지 않고도 깔끔한 상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후반 작업으로 각 부분의 각인과 케이스 디자인까지 재진행하였습니다.


받침목은 여러가지 나무들 중 오크가 가장 단단하고 무거워 상판 철판을 안정적으로 받쳐줄 수 있었고 디자인 상에서도 철판과 나무와의 조합이 색감이나 질감으로서의 조화가 좋았습니다.


Beyonce(비욘세)

빅뱅(BigBang) T.O.P

투애니원(2NE1) 씨엘

원더걸스(Wonder Girls)

소녀시대

투애니원(2NE1) 산다라박


비욘세를 비롯하여 많은 국내외 가수들이 수상의 영광과 자신만의 트로피를 보면서 만족하였습니다.

Cyworld Music Award Trophy Design

  • Company: SKcommunications / Date: Jun 2008. / Category: Product Design, Identity Design.

싸이월드의 뮤직어워드 트로피를 진행하면서 제조원가의 제한이 있었지만, 수준높은 품질과 어워드의 상징할 수 있는 Identity를 발굴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고, 3개월동안 컨셉과 스케치 그리고 제조단가와 양산에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재미있고 즐겁게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