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 아이콘 디자인

아이콘 디자인은 사용자 환경에 있어 가장 중요한 그래픽 리소스 중에 하나입니다.
휴대폰 하나에 메인 아이콘부터 2D 타입의 작은 아이콘까지 대략 500 - 800개의 아이콘이 적용됩니다.
아이콘들은 한 제품 안에서도 일관성과 확장성이 유지되어야 하지만 아래와 같이 수많은 해상도와 화면구성에서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통일, 모듈화와 같은 다양한 방면의 연구와 시리즈나 모듈의 목적이 가지는 변수에 대한 예측이 있어야 합니다.

Samsung Galaxy is a series of Android-powered mobile computing devices designed, manufactured and marketed by Samsung Electronics.
The Icon apply the Galaxy S series of high-end smartphones, the Galaxy Tab series of tablets, the Galaxy Note series of tablets and phablets with the added functionality of a stylus.

한시즌 동안 출시되는 제품군의 아이콘 구성.

플랫폼 상의 아이콘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폭넓은 제품군과 화면구성을 고려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WQXGA 12인치 태블릿부터, QVGA 폴더형 퓨처폰까지 다양한 화면의 크기(인치수)와 해상도를 고려해서 아이콘을 작업해야 하며, 화면의 크기/해상도도 중요하지만 저해상도(저가 모델)에서 많이 사용되는 TFT부터 고해상도에 사용되는 AMOLED 화면까지 화질의 품질과 색감까지 고려되어야 랍니다. 이렇게 많은 종류의 화면구성과 특성을 하나로 운영할 수도 있지만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말별 특성을 반영한 아이콘 구성이 필요합니다.(source by GSM arena)


아이콘 종류

하나의 단말에 들어가는 아이콘은 메인메뉴의 어플 아이콘, 어플 내부에서 메뉴를 구성하는 submenu 아이콘, 그리고 기능 표현이나 Indicator 등의 상세 아이콘으로 구성됩니다. 제품마다 구성은 다르지만 Camera 어플 등은 다국어로 모두 표기가 어렵기 때문에 아이콘으로 구성이 많아지며, 작은 아이콘으로 복잡한 기능을 설명하는데 어려운 점이 있지만, 일관성과 직관성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메인메뉴 아이콘 디자인

Android 플레이 스토어의 최대사이즈 요구사항은 230x230으로 작업되었습니다. 참고로 Apple의 경우에는 최대사이즈 512로 작업됩니다. .(source by GSM arena)



Samsung Icon Identity Design

  • Company: Samsung Elec. / Date: Fed 2014. / Category: Graphic Design, Identity Design.

전 세계 수십억 명이 인지하고 사용하는 디자인을 한다는 것은 정말 영광스럽고 뿌듯한 작업이었다.
아이콘이라는 리소스는 글자(언어)를 초월하여 단일한 메타포를 소통 가능하게 하고 단말(device)를 제어하고 활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아이콘 작업이 단순해 보이지만 각 국가의 문화적, 전통적 메타포와 이슈를 이해해야 하고 한 단말에 사용되는 아이콘들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지하여야지 쉽고 빠르게 인지하고 사용할 수 있는 요소이다.